2009년 11월 28일 토요일

Windows 7 사용 후기

Windows 7을 베타 빌드 7000부터 지금까지 쭉~ 사용 중입니다.
기존에 Windows Vista를 쭉 사용하였기에 확실히 달라진 점(개선된 점)이 많다고 느껴집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XP 사용을 고집하신 분들에겐 Vista 사용에 익숙하지 않아, 여전히 낯선 느낌도 있을 듯 합니다.
 
1. 부팅 속도가 많이 빨라졌다. 동시에 부팅 후 시스템 사용 느낌이 훨씬 가벼워졌다.
 
2. 설치 시간이 훨씬 단축되었다. 특히 USB 메모리에 설치 파일을 넣고 설치 시, 상당히 빠른  느낌이다. (단, 첫 번째 리부팅 단계에서 반드시 USB 메모리를 제거해야 함)
 
3. Taskbar 기능 및 UI가 상당히 많이 개선되었다. 사이즈도 약간 커졌고 자주 사용하는 application의 관리가 상당히 용이하다.
 
4. 바탕화면에 창이 여러개 실행되어 있을 때, 이에 대한 관리가 용이하다.
특히 2개의 창에 있는 내용을 서로 비교하기 편하도록 창을 각각 촤측 및 우측으로 이동시, 2개의 창이 정확히 좌우 50대50 크기로 배열된다.
 
5. UAC(사용자 계정 컨트롤) 창이 뜨는 횟수가 상당히 줄었다. 특히 Windows가 제공하는 기능에서 UAC 창 뜨는 것이 많이 줄었다.
 
6. 다운로드 받은 동영상을 보기 위해 별도 통합 코덱을 설치하지 않아도 웬만한 동영상은 재생이 가능다.
 
7. 지정한 시간 간격으로 바탕 화면을 자동으로 바뀌게 하는 기능이 추가되었다. 재미있고 흥미로운 바탕화면 테마도 많이 제공되며, 한국을 주제로한 테마도 제공된다.
 
8. 터치 장치를 사용하기 편하도록 일부 프로그래의 UI(사용자 인터페이스)가 변경되었다.
Windows 95 시절부터 지금까지 계속 한결같았던 그림판, 워드패드의 UI가 Office 2007 UI 스타일로 바뀌었다.
 
9. Windows Mail, 사진 갤러리, Movie Maker 등의 프로그램이 더 이상 보이지 않는데, Windows Live를 별도 설치하여 사용하면 된다. (download.live.com에서 설치 가능)
 
10. HomeGroup이라는 기능 추가로, 동일 네트웍 환경에 이쓴 PC끼리는 멀티미디어 파일 공유가 쉬워졌다.

Windows 7 관련 사이트

Windows Vista 64bit (개요)

Windows Vista 64-bit Edition

Starter를 제외한 모든 Windows Vista 에디션에서 제공되는 Windows Vist 64-bit Edition은 최상의 성능, 안전성 및 보안 기능으로 차세대 PC 혁명으로 가는 발판을 제공합니다.

Windows Vista 64-bit Edition은 고성능 PC를 필요로 하고 64비트 프로세서를 지닌 컴퓨터 시스템을 실행하는 전문가 사용자에게 적합합니다. 데이터 실행 방지(DEP) 및 Microsoft PatchGuard 등의 보안 기능이 보안 위협에 대한 추가 보호 계층을 제공하며, 향상된 메모리 기능은 메모리 사용량이 큰 응용 프로그램의 성능을 향상시킵니다.

기업의 경우, Windows Vista 64-bit Edition은 엔지니어링(CAD/CAM) 작업, 디지털 콘텐츠 제작, 과학/기술 컴퓨팅 및 재무 분석 등 64비트 프로세서를 사용하는 모든 컴퓨터 시스템에 적합합니다.

일반 소비자의 경우, Windows Vista 64-bit Edition은 전문 게이머, 고품질 미디어 제작자 및 디지털 미디어 전문가와 64비트 프로세서로 컴퓨터 시스템을 실행하는 전문가용으로 제공됩니다.

Windows Vista 64-bit Edition은 모든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지 않으며, 64비트 프로세서 및 64비트 시스템 드라이버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설치하기 전에 사용하는 시스템, 응용 프로그램 및 장치가 Windows Vista 64-bit Edition과 호환되는지 확인하십시오.

메모리 사양

모든 Windows Vista 64-bit Edition은 32-bit Edition에서 제공하던 표준 4기가바이트(GB) 이상의 향상된 메모리를 지원합니다. 최대 메모리 용량을 결정하려면 각 Windows Vista 64-bit Edition을 참조하십시오.

Windows Vista 에디션 64비트 메모리 지원
 

Home Basic K/KN

8GB,

Home Premium K

16GB

Ultimate K

128GB 이상

Business K/KN

128GB 이상

Enterprise

128GB 이상

2009년 11월 27일 금요일

Windows 7에서 개선된 사용자 계정 컨트롤(UAC)

UAC 메커니즘의 변화

Windows 7에서는 UAC를 통해 향상된 보안과 함께 이러한 고객, 사용자들의 의견을 어떻게 반영할지에 대해서 많은 고민을 하였습니다. 사용자가 시스템의 보안에 대한 설정을 유연하게 할 수 있고, 좀더 명확한 대화 상자 등...

Windows 7 설치 후, 시작 메뉴내 시작 항목내 UAC 설정 변경이라는 부분이 보이고, 이를 클릭하면, UAC에 대해서 단계별 설정이 가능하게 되어 있습니다.

 

image

 

UAC 제어판은 총 4개의 항목으로 구성되어져 있습니다.

  1. Always notify me when: 프로그램에서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거나, 컴퓨터를 변경하려는 경우, I make changes to Windows Settings(Windows 설정을 변경하려는 경우) - 이는 Windows Vista와 동일한 형태로 UAC를 동작시키는 것입니다. 
  2. Notify me only when programs try to make changes to my computer - 기본값입니다. 컴퓨터의 사용자가 직접 Windows 설정을 변경할 때는 UAC가 뜨지 않지만, 프로그램에서 Windows 설정을 변경하려고 하는 경우만 UAC 대화 상자를 띄워줍니다. 다시 말해, 사용자가 직접 장치 관리자를 간다거나, 시스템의 설정을 변경할 때는 UAC의 확인을 받지 않지만, 사용중인 프로그램에서 변경을 가하려고 하면 UAC 창을 띄워주게 됩니다.
  3. Notify me only when programs try to make changes to my computer (보안 데스크톱 사용 안함) - 2번 항목과 동일하지만, 보안 데스크톱에서 UAC 대화 상자를 띄우는 것이 아니라, 그냥 일반 데스크톱 화면에서 띄워주는 것입니다. 이는 몇몇 드라이버와의 충돌 및 호환성 이슈로 보안 데스크톱으로의 전환이 느리거나, 문제가 있을 때, 사용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4. 다음의 경우 알리지 않음 : 프로그램에서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거나, 컴퓨터를 변경하려는 경우, I make changes to Windows Settings(Windows 설정을 변경하려는 경우) - 아예 UAC를 꺼버리는 것입니다.

2009년 11월 26일 목요일

WHDC(Windows Hardware Developer Center)

WHDC는 PC용 하드웨어를 개발할 때 반드시 참조해야 할 사이트입니다.

특히 개발 하드웨어 대한 Microsoft Logo certification을 받아야 한다면,

반드시 Windows Logo Program for Hardware 사이트를 참조 바랍니다.

 

조각 모음 실행 시 부팅 속도까지 개선하려면?

보통 그냥 조각 모음을 실행하면 데이터 부분만 조각모음 되기 때문에 시스템의 속도는 빨라져도 부팅 속도에는 큰 변화가 없다. 부팅 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파일들(부팅에 필요한 파일과 시스템 파일들)도 조각 모음을 하면 조금 더 빠른 부팅 속도를 기대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레지스트리를 수정해야 한다.
실행 - regedit 를 입력하여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한다.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Dfrg\BootOptimizeFunction 의 경로에서

새로운 문자열 값으로, 이름은 Enable, 값은 Y를 추가한다.


 
이 후, 조각 모음 실행 시 부트파일도 함께 조각 모음 된다.

Microsoft TechNet - Windows 7 라이브러리

Windows 7 설치, 운용 관련 기술적인 도움이 필요하면,

Microsoft TechNet 라이브러리의 Windows 7 편을 참조하세요.

ISO Recorder Ver.3.1 - Windows 7 지원

개인적으로 자주 사용하는 ISO 파일 build tool입니다.

부팅 가능 CD/DVD를 쉽게 ISO 파일로 만들어 주며,

Ver.3.1에는 다음 기능들이 추가되었습니다.

 

1) Windows 7 support. Also compatible with Windows Vista and Windows Server 2008.

2) DVD recording. A DVD image, including a bootable one can be recorded.

3) DVD image creation is supported

 

ISO Recorder Ver.3.1 다운 받기

2009년 11월 25일 수요일

Disk2VHD: 현재 사용중인 하드 디스크를 손쉽게 VHD 파일로

 

Windows 7의 출시로, VHD 파일은 가상화를 위한 용도와 더불어, 물리적인 머신에 관련된 부팅 하드 디스크나,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한 컨테이너로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Disk2VHD는 현재의 하드 디스크를 그대로 VHD로 만들어주는 툴입니다. 현재 상태의 물리적인 하드웨어내 운영 체제나 데이터 디스크를 그대로 VHD로 컨버팅해주는 도구입니다. 현재 물리적으로 사용중인 하드 디스크를 가상화로 옮겼을 경우, 새롭게 하드웨어를 검색하고, 이에 대한 드라이버 설치가 필요합니다. 또한 오프라인 모드로 VHD 파일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Windows에 볼륨 스냅샷 서비스를 이용하기 때문에, 장애 요소도 크지 않습니다.

Windows 7 Device Stage… 쉽고, 빠르게 새로운 하드웨어를 사용

새로운 하드웨어, 예를 들어, 프린터라던가.. 아니면 요즘 많이 가지고 다니는 PMP나 스마트폰, 또는 카메라와 같은 것을 새롭게 구입 시, 어떤 것이 추가로 컴퓨터에서 필요할까요?

  1. 박스를 뜯고 하드웨어를 꺼낸 후, 하드웨어 커넥터와 컴퓨터를 연결한다
  2. 드라이버가 인식되면, 적절하게 사용하거나, 추가적인 응용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사용한다.
  3. 드라이버가 인식되지 않으면, 박스안에 시디를 꺼내서,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추가적인 응용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사용한다
  4. 고급 사용자의 경우, 추가적으로 하드웨어 벤더의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새로운 드라이버나 펌웨어를 확인한다.

이러한 작업이 익숙한 분들이라면 쉬울 수 있지만, 일상적인 컴퓨팅을 사용하는 분들에게는 쉬울 수 없습니다. 또한 새로운 하드웨어 정보가 업데이트되었다면, 해당 제조사의 웹 페이지를 방문하지 않으면 모를 수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일상 생활에서 장치와 컴퓨터와의 연결(Connection)을 좀 더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는  기술이 Windows 7에 탑재되었으며, 이것이 바로 Device Stage입니다. 장치를 새롭게 컴퓨터와 연결하면... 바로 자동으로 드라이버가 설치됩니다.

 

image

 

보통 드라이버를 설치하시고 나면, 추가적으로 해당 장치를 사용하시기 위해서는, 여러 프로그램을 설치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어떤 응용 프로그램이 어떤 장치를 위한 것인지도 직관적으로 알기 어렵습니다.

 

image 

 

Windows 7의 Device Stage와 연계되게 되면, 장치에서 사용하는 응용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Microsoft Update 사이트에서 다운로드받게 됩니다. 해당 정보 및 응용 프로그램은 하드웨어 제조사, 드라이버 및 응용 프로그램 제조사와 Microsoft와의 협조를 통해 정기적으로 Microsoft에 업데이트되게 됩니다. 사용중인 장치에 업데이트된 점이 있다면, Device Stage는 이를 빠뜨리지 않고 확인하여 사용자에게 알려주게 됩니다.

Windows 7에서 사용중인 장치 사진이 그대로 보인다 - Device Staging

 image

10월 22일, 전세계 Windows 7이 출시된 이후, 다양한 하드웨어들이 빠르게 Windows 7에 최적화된 드라이버 및 기술을 채택하고 있으며, 디바이스 스테이징(Device Staging)을 사용하는 하드웨어들이 슬슬 눈에 보이고 있습니다.

 

Windows 7 시작 메뉴 내 장치 및 프린터에 들어가보면, 혹시 사용 중인 하드웨어의 사진이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image

 

image

 

해당 하드웨어의 세부 사항으로 들어가보면, 해당 하드웨어의 설정을 위한 제어판 애플릿, 예를 들어 프린터의 경우에는 인쇄 관련된 내용, 휴대폰이나 디지털 장치의 경우에는 콘텐츠 동기화, 응용 프로그램 관리 등이 기본적으로 눈에 띄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아래 그림의 경우를 살펴보시면, 고객 지원 웹 사이트 연결이라던가, 소모품 구입과 같은 추가적인 가치를 하드웨어 사용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image

 

Windows 7의 디바이스 스테이징은 장치 드라이버의 설치뿐만 아니라, 장치와 관련된 응용 프로그램, 나아가 이를 사용중에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측면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는 Windows에서 해당 장치를 사용하는 사용자뿐만 아니라, 하드웨어 제조사에게는 또다른 비즈니스 기회를 디바이스 스테이징 페이지에서 제공할 수 있습니다.

보통 사용자에게 설치된 하드웨어 드라이버와 응용 프로그램은 설치 후, 업데이트가 거의 되지 않아, 보안상의 이슈로 작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디바이스 스테이징은 주기적으로 Microsoft Update와 하드웨어 제조사 사이트를 접속하여, 최신의 정보로 업데이트를 시도하므로(업데이트시 사용자에게 알림), 사용자분들은 최신의, 안전한 드라이버 및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아직 초기단계이므로 큰 하드웨어 제조사에서만 이를 지원하고 있지만, 빠른 시일안에 다양한 하드웨어가 이를 지원할 것이라고 생각하며, 이를 위해 Microsoft는 하드웨어 제조사와 적극적으로 공조하고 있습니다.

Winkey 쌤과 꼬알라의 Windows 7 만담 시리즈 링크…

가볍고 편안한 마음으로 Windows 7의 새로운 기술을 살펴볼 수 있는 링크입니다.

 

Winkey 쌤과 꼬알라의 Windows 7 만담 시리즈 링크…

 

Winkey 쌤과 꼬알라의 Windows 7 만담 시리즈 1편! - 소개

Winkey 쌤과 꼬알라의 Windows 7 만담 시리즈 2편! - UX

Winkey 쌤과 꼬알라의 Windows 7 만담 시리즈 3편! - Internet Explorer 8 (상편)

Winkey 쌤과 꼬알라의 Windows 7 만담 시리즈 4편! - Internet Explorer 8 (하편)

Winkey 쌤과 꼬알라의 Windows 7 만담 시리즈 5편! - 라이브러리~

Winkey 쌤과 꼬알라의 Windows 7 만담 시리즈 6편! - HomeGroup~

Winkey 쌤과 꼬알라의 Windows 7 만담 시리즈 7편! - BitLocker, BitLocker to Go

Winkey 쌤과 꼬알라의 Windows 7 만담 시리즈 8편! - Federated Search

Winkey 쌤과 꼬알라의 Windows 7 만담 시리즈 9편! - UAC(User Account Control)

Winkey 쌤과 꼬알라의 Windows 7 만담 시리즈 10편! - 터치이야기…

Winkey 쌤과 꼬알라의 Windows 7 만담 시리즈 11편! - 가족 보호…

Winkey 쌤과 꼬알라의 Windows 7 만담 시리즈 12편! - 편리한 장치 관리

Winkey 쌤과 꼬알라의 Windows 7 만담 시리즈 13편! - Windows Live Services

Winkey 쌤과 꼬알라의 Windows 7 만담 시리즈 14편! - 국가별 테마(Globalization)

Winkey 쌤과 꼬알라의 Windows 7 만담 시리즈 15편! - Windows Virtual PC (XP Mode : XPM)

Winkey 쌤과 꼬알라의 Windows 7 만담 시리즈 16편! - 컴퓨터 사용의 장벽을 없애는 내게 필요한 옵션

Winkey 쌤과 꼬알라의 Windows 7 만담 시리즈 17편! - 보다 효율적이고, 향상된 전원 관리

Winkey 쌤과 꼬알라의 Windows 7 만담 시리즈 18편! - 언제, 어디든지… 멀티미디어를! 원격 미디어 스트리밍~

Winkey 쌤과 꼬알라의 Windows 7 만담 시리즈 19편! - Windows 7… 다양한 하드웨어에 적합한 Windows를 위해…

Winkey 쌤과 꼬알라의 Windows 7 만담 시리즈 20편! - USB를 이용 Windows 7을 설치~~ Green IT를 위해..

Winkey 쌤과 꼬알라의 Windows 7 만담 시리즈 21편! - 멋진 홈네트워크를 위한 첫번째 발걸음 원격 재생(Play To)

Winkey 쌤과 꼬알라의 Windows 7 만담 시리즈 22편! - 관리 센터(Action Center)

Winkey 쌤과 꼬알라의 Windows 7 만담 시리즈 23편! - Windows Readyboost

Winkey 쌤과 꼬알라의 Windows 7 만담 시리즈 24편! - 왜 Windows 7이 Windows 7이라는 이름을 가졌을까?

Winkey 쌤과 꼬알라의 Windows 7 만담 시리즈 25편! - 사진, 비디오, TV, 영화를 편하고 쉽게.. Windows Media Center

 

[출처] 꼬알라의 하얀 집

2009년 11월 23일 월요일

Windows 7 제품 가이드 (한글판)

Windows 7 제품 가이드 (Product Guide) 한글판이 나왔습니다.
 

Windows 7 XP mode 설치 방법

Windows 7 Professional 또는 Ultimate 제품에서 XP mode를 설치하는 방법입니다.

 

먼저 Windows 7이 탑재된 PC가 Intel의 VT 또는 AMD의 AMD-V를 지원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PC에 장착된 CPU가 VT또는 AMD-V를 지원하는지 먼저 확인하고, BIOS 설정에서 VT또는 AMD-V가 활성화(Enable)되어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또 다른 확인 방법으로는 Microsoft® Hardware-Assisted Virtualization Detection Tool을 다운로드 받아서 실행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Virtualization이 지원될 경우, "This computer is configured with hardware-assisted virtualization"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다음으로 Windows XP Mode 및 Windows Virtual PC를 설치하려면 다음 다운로드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Windows XP Mode 다운로드

 

SETP 3에서, 다음 그림과 같이 PC에 설치된 Windows 7 제품 및 언어를 선택합니다.

 

SETP 4에서, 다음 그림의 2개 버튼을 클릭하여 Windows XP Mode와 Windows Virtual PC를 다운로드 후 설치합니다. Windows XP Mode 설치 본의 경우, 500MB 정도 크기를 다운로드하므로 다소 시간이 소요됩니다.

 

Windows XP Mode와 Windows Virtual PC 다운로드가 모두 끝나면, 아래 그림의 'Windows XP Mode' 단축 아이콘을 실행하여 Windows XP Mode 설정을 시작합니다.

 

Windows XP Mode 사용 방법에 대해서는 여기를 클릭하여 문서를 다운로드 하십시오.

좀 더 자세한 사용 방법은 Windows Virtual PC: Documentation and videos 사이트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009년 11월 21일 토요일

Windows의 메모리 관리 기술

Windows의 메모리 관리 기술을 살펴보면, 먼저 가상 메모리(Virtual Memory)부터 이야기를 해야 한다. MS-DOS 시절까지는 운영 체제가 실제 메모리를 사용하였고, 메모리 부족시에는 프로그램이나 운영 체제에서 더이상 추가적인 동작을 할 수 없었지만, 가상 메모리라는 개념이 나오면서, 물리적인 메모리의 부족에 대한 한계를 넘어섰다.

가상 메모리는 실제 Windows가 사용할 수 있는 메모리를 이야기하며, 물리적인 메모리 + 페이징 파일(Paging File)이다. 만약, 실제 메모리가 512MB이고, 페이징 파일을 3.5GB를 잡으면, Windows가 사용할 수 있는 메모리는 4G가 되는 것이다. Windows는 모든 프로세스를 실제 메모리에 직접 할당하는 것이 아니라, 가상 메모리에 할당하게 되며, 이는 내부적으로 실제 메모리와 페이징 파일로의 배치가 일어나게 되며, 물리적인 메모리가 모두 찼을 경우엔 페이징 파일에 배치시키는 것이다. 당연히 메모리 속도와 페이징 파일이 저장된 하드 디스크의 속도는 어마어마한 속도차이가 나므로, 메모리가 부족하면 하드 디스크를 계속 access하게 되고, 속도가 느려지는 것도 이에 기인한 결과이다. 또한 물리적인 메모리에 있었던 데이터를 필요시 페이징 파일로 이동하고(Swapping), 다시 페이징 파일에서 메모리로 옮기는 경우도 발생한다. 이 역시 시스템의 부하로 작용하게 되고, 물리적인 메모리가 많을수록 플랫폼의 속도가 빠르게 느껴진다.

 

Windows XP는 시스템의 성능에 영향을 주기 위해, PreFetch라는 메모리 관리 기술을 사용한다. Windows XP의 캐시 관리자(Cache Manager)응용 프로그램 실행시, 그리고 운영 체제 부팅시에 디스크와 메모리, 메모리와 가상 메모리 사이에 이동되는 데이터들을 모니터링한다. 캐시 관리자가 이러한 일들을 모니터링하면서, 각각의 응용 프로그램이나 프로세스가 사용하는 모든 디렉터리와 파일에 대해서 맵(Map) 파일을 작성하게 된다. 이러한 맵 파일은 \Windows\Prefetch라는 폴더에 .pf 확장자를 가지고 저장된다.

image

이러한 맵 파일이 생성된 후, 캐시 관리자는 시스템 부팅, 응용 프로그램 로딩시에 이를 사용하게 된다. 즉, 캐시 관리자는 응용 프로그램이나 프로세스가 실행될 때, 이를 인터셉트(Intercept)하여, \Windows\Prefetch 폴더에 해당되는 맵 파일이 있는지 확인하고, 만약 있다면 캐시 관리자는 메모리 관리자(Memory Manager)를 호출하여, 맵 파일내 정보를 이용하여 데이터와 코드를 메모리로 로딩할 것을 요청한다.

실제 응용 프로그램이나 프로세스가 데이터나 코드가 필요해졌을 경우, Windows에 의해서 미리 메모리로 로딩되어져 있기 때문에, 디스크에서 읽을 필요가 없으므로, 빠른 로딩 처리 및 응답을 보여주게 된다. 그리고, 이러한 Prefetch 작업의 효율성을 위해, Windows는 주기적으로 맵 파일내 내용을 분석하여, 순서에 따라 디렉터리와 파일들을 정리해 놓는다. 이러한 정보를 \Windows\PreFetch 폴더내 Layout.ini파일에 저장해 놓고, 이 정보를 이용하여 디스크 조각 모음은 해당 폴더와 파일이 연속된 공간을 차지하게 한다.

 

Windows Vista에서는 Superfetch라는 기술을 선보였다. Superfetch는 Prefetch에서 부족했던 몇몇 요소들을 훌륭하게 보완하여, 시스템의 응답 속도 향상에 도움을 주었다. Windows XP의 Prefetch 기술에는 몇가지 큰 문제점이 있다. Prefetch 기술은 파일과 데이터를 응용 프로그램 요청 전에 미리 로딩해 놓는 기술이었으나, 가상 메모리는 한정된 용량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른 응용 프로그램이 메모리를 필요로 할 경우, Prefetch해놓은 데이터를 하드 디스크내 페이징 파일로 이동시켜야만 한다. 이 데이터가 다시 필요하다면, 다시 페이징 파일로 부터 메모리로 로딩해야 되고, 결국 성능 향상에 약점으로 이어지게 되었다.

Superfetch는 이를 위해 몇가지 데이터를 더 가지고 데이터를 메모리로 로딩한다. 맵 파일에 사용자가 해당 프로그램을 얼마나 종종, 언제, 얼마동안 사용하는지 등의 사용자의 사용 패턴을 기록한다. Superfetch는 또한 Prefetch된 데이터가 메모리에서 페이징 파일로 스와핑되었을 경우, 이를 감지하고, 페이징을 야기한 응용 프로그램이 종료되었을 경우, 다시 해당 데이터를 메모리로 이동시킨다. 따라서, 실제 응용 프로그램이 해당 데이터를 접근하려 했을 경우, 메모리에서 빠르게 찾을 수 있게 도와준다.

 

또한 Windows Vista에서는 ReadyBoost 라는 기술이 선보였다. 일정 속도 상의 읽기/쓰기 접근을 보이는 USB 장치를 연결하였을 때, 아래와 같은 메시지를 본 적이 있을 것이다.

image

시스템의 하드 디스크의 속도가 페이징 파일의 처리를 늦게 하는 요소이므로, 페이징 파일을 속도가 빠른 USB 플래시 메모리에 담는 기술이 Windows ReadyBoost이다. Superfetch가 메모리 페이지를 하드 디스크 상의 페이징 파일로 이동시키는 것이 아니라, USB 메모리로 이동하는 것이다. Windows ReadyBoost 기술을 사용하시던 도중, USB 메모리를 제거하시더라도 이를 Windows Vista는 감지하기에 시스템의 안정성에는 전혀 영향을 주지 않는다. 또한 USB 메모리에 저장되는 데이터는 암호화가 되므로, 보안에도 문제가 없다.

PC 제조사에서는 ReadyBoost를 활용해서 메모리가 적은 머신이나 성능이 낮은 머신의 경우에는 시스템의 메인 보드에 적절한 용량의 USB 메모리를 기본 탑재하여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하는 것을 시도하고 있다.

 

Windows 7도 여전히 Superfetch 기술을 사용하고 있으며, 개선된 Superfetch는 아래와 같다.

  • 사용자가 실제 작업을 하고 있는 경우, 시스템이 Prefetch하는 작업을 최소화하여 좀더 많은 리소스를 사용자에게 할당
  • 좀더 실제 사용자의 사용 형태를 더 잘 추적 가능하도록 최적화.
  • SSD에 최적화
  • 불필요한 파일에 대한 Prefetch을 전반적으로 줄임.
    매우 큰 파일, 쓰기 전용 파일(예를 들어 로그파일), 낮은 메모리를 가진 시스템

 

image

이제 SSD의 등장에 대해 좀 더 알아 보자. 만약 디스크의 속도가 무지무지 빠르다면? 오히려 이러한 Fetch 기술이 시스템 부팅 후에는 사용자의 사용 가능한 리소스의 일부를 차지한다. 기존 하드 디스크보다 더 빠른 하드 디스크.. 즉 SSD(Solid State Drive)에 대하여, Windows 7은 SSD에 대해서도 최적화되어져 있다. SSD 사용 시 Windows 체험 지수의 주 하드 디스크 인덱스가 6.5이상인 경우, Superfetch 서비스를 사용 중지할 것을 권장한다. 서비스에서 Superfetch 서비스를 중단하여, Fetch 기술을 사용하지 않고 있다. Windows 7에서 SSD의 경우에는 이를 인지하여, 별도의 디스크 조각 모음도 필요하지 않도록 설정되는 것과 같은 SSD 최적화 작업이 바로 이루어지게 된다.

image image

 

[출처] 꼬알라의 하얀집...

Windows 7의 빠른 부팅 시간을 위한 개선점

1.시스템 서비스: 요청 시 시작하는 Demand Start 방법 채택

대표적인 것이 블루투스 서비스와 같은 하드웨어와 연관된 부분이다. Bitlocker와 관련된 서비스도, 사용자가 실제 디스크 암호화를 시도할 때에 시작된다. Windows Vista까지는 시스템 서비스를 부팅 시 시작시켰기 때문에, 이를 위한 시간이 더 필요하였지만, Windows 7부터는 시스템 서비스에 대해 기본적인 서비스만 시작하고, 추가적인 서비스는 요청 시 시작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로 총 38개의 서비스가 요청시 시작되는 Trigger/Demand Service가 되었으며, 이로 인해 빠른 부팅, 빠른 종료, 빠른 절전 모드 전환, 메모리 사용량 감소를 얻어냈다. 이런 38개의 서비스가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좀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1. 10000여개의 파일 작업 감소
  2. 50MB 이상의 메모리 사용 감소
  3. 30000여개의 레지스트리 액세스 감소
  4. 수백개의 스레드 사용량 감소

또한 이런 방법은 시스템의 빠른 부팅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리소스 사용량 관리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주게 되었다.

 

2.부팅시 드라이버들을 동시에 시작 (Parallelization)

드라이버를 일일히 하나씩 시작하는 Serialization적인 측면이 아니라, 동시에 여러개를 병렬적으로 시작하게 함으로서, 하드웨어의 시작이 더욱 빨라졌다.

 

3.그래픽 시스템 실행 시, 메모리와 CPU 사용량이 대폭 줄어듬

WDDM(Windows Display Driver Model)이 1.0에서 1.1로 업그레이드되면서, 시스템에서 그래픽을 처리하기 위해 사용하는 CPU와 메모리 사용량이 비약적으로 낮아지고, 이에 대한 반대 급부로 Windows 7의 시스템 부팅 시간이 빨라졌다고 생각할 수 있다. Windows 7의 성능 향상을 위해서는 현재 사용중인 그래픽 카드의 드라이버가 WDDM 1.1을 지원하는지를 확인해보셔야 한다. 물론! WDDM 1.0과도 호환 가능함.

 

4. 절전(Sleep)/최대 절전(Hibernate) 모드 시간 단축

Windows 7은 Windows Vista, Windows XP에 비해서, 시스템에 대한 절전 모드로 들어가는 시간, 그리고 절전 모드에서 다시 깨어나는 시간(Resume)이 향상되었다.

  •  1) 디스크에 어떠 정보를 저장, 복원할 것인가를 재설계하였고, 작업 순서도 향상시킴
  •  2) 최대 절전 모드시 사용하는 데이터양이 적어짐
  •  3) 최대 절전 모드 진입, 다시 깨어날 때, 프로세서의 성능을 최대로 가동하게 설계됨
  •  4) 깨어날 때, 시스템 타이머를 감소시킴
  •  5) 하드웨어 벤더와의 공조로 드라이버 품질을 향상시킴
  •  

    5. 시스템 종료 시의 서비스 시간 Time-out 단축

    시스템 종료시 의 서비스 시간 Timeout이 20초에서 12초로 줄어들었으며, 응용 프로그램의 종료를 동시에 진행하여(Parallelize), 응용 프로그램의 종료가 빨라짐

    2009년 11월 20일 금요일

    Windows 7의 소비 전력 감소 기능

    Windows 7은 다음과 같은 기술을 이용, 더 긴 배터리 시간을 보장한다.
     
    Get Idle and Stay Idle Longer: 백그라운드 작업을 줄이고, Trigger-Starting of Services(서비스를 필요시에 시작시킴)을 활용한다는 것이다.
    블루투스 서비스의 경우가 좋은 예일 수 있는데, 블루투스 장비를 사용하기 전에 서비스를 켜놓는것이 아니라, 블루투스 장비를 실제 사용할 때, 이를 동작시키고, 장비와 연결한다는 의이다. 이렇게 되면, 컴퓨터의 프로세서를 좀더 Idle한 상태로 유지할 수 있고, 노트북에서 전원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장치중 하나가 프로세서임을 생각해보면, 배터리 사용 시간의 향상으로 이어지게 된다.
     
    Adaptive Display Brightness: 디스플레이 장치도, 프로세서와 더불어 전원을 많이 사용하는 장치이다. Windows 7의 경우, 일정 시간동안 사용자가 사용을 하지 않는 경우, 화면 보호기나 화면 꺼짐을 하기 전, 먼저 디스플레이의 밝기를 줄입니다. 잘 생각해보시면, 휴대폰의 경우에도 화면이 밝게 나오다가, 화면이 약간 어두워지고, 꺼지는 것과 동일한 순서라고 생각하면 된다. 또한 지능적인 관리를 통해 최초 30초에 화면의 밝기를 줄였는데, 사용자가 바로 마우스를 흔들어 이를 깨웠을 경우, 사용자가 대기중임을 감지하여 다음 화면 밝기 조정은 이의 2배인 60초 후로 조정을 시작한다.
     
    Power-Saving DVD Playback: DVD를 컴퓨터에서 재생할 때 DVD 드라이브에 대한 프로세싱 전력 요구 감소와 더 효율적인 스핀 관리를 통해 전력 소모를 줄인다.
     
    Wake on Wireless LAN: 컴퓨터의 전력 소모를 감소시키려면, 컴퓨터를 대기(Sleep) 상태로 만들어두면 좋은데, LAN의 경우에는 Wake on LAN을 지원한지 오래되었지만, Wireless는 아니었다. 이제 Wake on Wireless를 이용하여 전력 소모를 줄일 수 있게 되었다.
     
    Smart Network Power: 많은 노트북들은 사용하지 않는 장치에 대해서도, 전원을 사용한다. 대표적인 것이 무선 네트워크를 사용하면서, 유선 네트워크 어댑터에도 전원을 공급하는 것이다. Windows 7은 네트워크 케이블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네트워크 어댑터에 대해서 전원 공급을 중단하고 다시 꽂았을 경우 전원을 다시 공급한다.
     
    더 정확한 배터리 알림: 더 정확하게 배터리의 남은 잔량을 알려준다.
     
    Power Config: Windows 7에는 PowerConfig(Powercfg.exe) 도구가 포함되어져 있어, 장치, 정책, 펌웨어, 시스템 설정, 응용 프로그램등과 같은 다양한 부분에서 현재 전력 소비량 및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게 해준다.
     
    절전 기능을 향상한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싶다면 Windows 7: Extending Battery Life with Energy Efficient Applications을 참고바랍니다.
     

    Windows 7 몇가지 팁

    Windows는 키보드의 Win키 + E : 탐색기, Win + R : 실행, Win + D : 바탕화면 보기등이 대표적인 단축키들입니다.

    다음은 Windows 7에서 새롭게 추가된 단축키입니다.

    1. 창 관리(Windows 7)

    Windows 7은 창 크기 조절에 대한 편의성을 제공합니다. 창을 마우스로 끌어, 창의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끌어다놓으면, 화면의 사이즈 절반 크기로 리사이징되고, 창을 마우스로 끌어, 위쪽으로 가져가면, 최대화시켜줍니다. 이 작업을 키보드로 하실 수도 있습니다.

    • Win + 왼쪽화살표, Win + 오른쪽화살표 : 창의 왼쪽 위치 리사이징, 창의 오른쪽 위치 리사이징
    • Win + 위쪽화살표, Win + 아래쪽화살표 : 최대화/복구
    • Win + Shift + 위쪽화살표,  Win + Shift + 아래쪽화살표 : 창의 수직 크기 변경

    2. 프로젝트(디스플레이) 연결 관리(Windows 7)

    Windows Vista에서는 Win + X가 Windows Mobility Center를 불러내, 여기서 프로젝트(디스플레이)를 연결 및 사용 모드를 결정할 수 있었습니다. Windows 7에서는 Win + P로 한번에 디스플레이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는 displayswitch.exe를 입력하셔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The Win+P Projector Settings window allows you to quickly switch display settings.

    3. Aero Shake

    Win + Home 을 이용하시면, 현재 활성화된 창을 제외하곤 모든 창이 다 최소화되며, 다시 진행하면, 복구가 되게 됩니다.

    4. 다중 모니터 창 관리

    2대이상의 모니터를 사용하시는 경우, 모니터간 창 전환을 해야 할 경우 마우스로 드래그 & 드랍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Win + Shift + 왼쪽화살표, Win + Shift + 오른쪽화살표를 이용하여, 빠르게 모니터간 전환을 하실 수 있습니다.

    5. 명령어 프롬프트 바로가기

    Windows XP에선 파워토이를 이용하여, Windows Vista에서부터 사용이 가능한 기능입니다. 탐색기에서 원하는 폴더에 대해 Shift 키와 함께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시면, 바로 명령어 프롬프트를 열수 있는 서브 메뉴가 나옵니다.

    6. 국가별 별도 환경 이용

    Windows 7부터는 각 국가별로, 테마와 바탕화면등을 추가적으로 제공합니다. 대한민국용도 제공될 예정입니다. 현재 베타내에는 없지만, C:\Windows\Globalization\MCT 폴더에 가면, 해당 국가별 폴더를 찾아서 이를 다른 언어에서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7. Problem Steps Recoder

    문제가 발생하는 재현 단계를 녹화하여 차후에 확인 또는 분석할 수 있게 제공하는 도구입니다. 제어판이나, psr.exe를 실행하면, 해당 도구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The Problem Steps Recorder provides an easy way for users to record a problem repro for later diagnosis.

    8. Aero Peek (Windows 7)

    작업 표시줄내 가장 우측 부분에 마우스를 가져다놓으면, 모든 창이 투명처리되는 Aero Peek 기능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는 Win + Space로도 가능합니다.

    9. 빠른 실행 처리 (Windows Vista의 빠른 실행, Windows 7의 작업 표시줄)

    Win + 1 or 2 or 3 이런식으로 숫자를 눌러, 작업 표시줄의 순서에 있는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도 있습니다.

    image

    10. 작업 표시줄내 프로그램 동작 상태 확인 (Windows 7)

    Win + T를 누르시면, 작업 표시줄에 배치된 아이콘의 순서대로 실행중인 프로그램의 현재 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image

    11. ISO 굽기 (Windows 7)

    Windows 7부터는 ISO 파일에 대한 굽기 프로그램을 내장하고 있습니다. 탐색기의 ISO 파일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이용하여, DVD나 CD로 ISO를 구울 수 있습니다.

    12. 돋보기 기능 (Windows 7)

    Win + +, Win + ? 키를 누르면 돋보기가 나타나 화면을 확대/축소를 시켜줍니다. 프리젠테이션시 활용이 좋을거라 생각됩니다.

    image

    13. 권한이 상승된 프로그램 실행(Windows Vista, Windows 7)

    Ctrl+Shift키를 누르신 상태에서,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UAC 창이 등장하여, 권한이 상승된 형태로 프로그램을 실행해줍니다.

    14. 화면 잠금(매우 오래된 기능)

    Win + L을 누르시면 화면이 잠기고 암호 입력 창이 나타납니다.

     

    [출처: 꼬알라의 하얀 집 - Windows 7.. 남들이 잘 모르는 몇가지 팁? ]

    VHD(Virtual Hard Disk)에 Windows 7 설치하기

    VHD(Virtual Hard Disk)에 Windows 7 설치하기

    Windows 7은 가상하드디스크(Virtual Hard Disk: VHD)에서의 부팅을 지원합니다.
    Microsoft는 라이센스 상 Windows 7 Ultimate 버전만을 VHD에서 부팅 가능하도록 제한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Windows 7 Ultimate 버전을 VHD에서 부팅할 수 있게 설치하는 방법입니다.
     
    1. Windows 7 Home Premium이나 Professional이 설치된 시스템에 Windows 7 Ultimate 설치미디어를 넣고 부팅합니다.
    2. Windows 7 설치의 "지금 설치(Install now)" 화면에서 Shift + F10키를 눌러 명령프롬프트 창을 엽니다.
    3. 다음과 같이 Diskpart를 실행합니다. (VHD 파일을 D:\Win7.vhd 파일로 생성한다고 가정합니다.)
      create vdisk file=D:\Win7.vhd type=fixed maximum=30720
      select vdisk file=D:\Win7.vhd
      attach vdisk
      exit
    4. 위 diskpart 명령어는 30GB 고정 크기의 가상하드디스크를 D:\Win7.vhd 파일로 생성합니다.
    5. 명령프롬프트 창을 닫은 후, Windows 7 Ultimate 설치를 진행합니다.
    6. Windows 7을 설치할 디스크 선택 시, 위에서 만든 가상하드디스크 드라이브를 선택하면 됩니다.
     
    설치가 끝나면 Windows 7 부팅 관리자에 먼저 설치한 Windows 7 버전과 가상하드디스크에 설치한
    Windows 7중 하나를 선택하여 부팅할 수 있습니다.

    관련글: Windows 7: 들고 다닐 수 있는 운영체제 지원

    Windows 7 XP mode - 개요

     
    Key features

    주요 특징

    Microsoft는 Windows 7상에서 이전의 Windows XP용 application들을 쉽게 실행하도록, 기존  Virtual PC에 몇 가지 새로운 기능들을 추가하였다.

    • Easy setup of Window XP Mode,

    • One click launch of Windows XP Mode applications

    • USB support

    자세한 내용 및 설치 방법: Windows Virtual PC 사이트 참조

     

     

    (주의1) 이전 Microsoft에서 제공한 Virtual PC 2007과 몇 가지 다른 점이 있다.

    Windows 7용 XP mode의 Windows Virtual PC는 CPU및 BIOS 관련 제약 사항이 있는데,

    1. 사용하려는 PC의 CPU는 반드시 Intel의 VT 기술이나 AMD의 AMD-V 기술을 지원해야 함.

    2. BIOS 설정에서 반드시 VT 또는 AMD-V 기능이 enable 되어 있어야 함.

    3. License상 Windows 7 Professional 이상 SKU에서만 XP mode를 지원한다.

    4. Virtual PC에서 설치가능한 운영 체제: XP Professional SP3, Vista Business SP1, Vista Ultimate SP1, Windows 7 Professional, Windows 7 Ultimate

     

    (주의2) Windows Virtual PC를 사용하여 Windows 7 기반 PC에서 다양한 Windows XP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한 업데이트를 다운로드하여 설치해야 함.

    RemoteApp™를 사용하기 위한 Windows® XP SP3 업데이트 다운로드

     

     

    Windows 7의 새로운 기능과 없어진 기능

    윈도우즈 7은 수많은 새로운 기능들을 포함하고 있다. 이를테면 터치 인식, 음성 인식, 필기 인식, 가상 하드 디스크 지원, 다중 코어 프로세서의 개선된 성능, 개선된 시동 성능, 커널 개선 등을 들 수 있다.

    윈도우즈 7은 다른 제조업체의 다른 그래픽 카드를 여러 대 사용하는 시스템에 대한 지원, 새로운 버전의 미디어 센터, 탐색기에 포함되는 가젯, 미디어 센터를 위한 가젯, 시작 메뉴와 작업 표시줄로부터 항목을 시각적으로 고정하고 고정을 해제하는 기능, 개선된 미디어 기능, XPS 필수 팩, 파워셸 통합 스크립팅 환경 (ISE), 그리고 환산 기능에 프로그래머 모드와 통계 모드를 더한 재설계된 계산기를 제공한다.

    제어판에는 다음과 같은 수많은 새로운 항목들이 추가되었다: 클리어타입 문자열 조절, 디스플레이 색 보정 마법사, 가젯, 복구, 문제 해결, 작업 공간 센터, 위치 및 기타 센서, 증명 관리자, 생체 인식 장치, 시스템 아이콘, 동작 센터, 디스플레이. 보안 센터는 컴퓨터의 보안과 유지를 아우르는 윈도 동작 센터(Windows Action Center)로 이름이 바뀌었다.

    작업 표시줄은 시각적 변화가 가장 크다. 이를테면 빠른 실행 도구 모음이 작업 버튼과 하나가 되어 작업 표시줄이 더 강화되었는데 이를 마이크로소프트는 내부적으로 "슈퍼바"(Superbar)로 부른다. 이 강화된 작업 표시줄은 점프 리스트(Jump Lists)라는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공통된 작업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도와 준다. 또, 이렇게 개혁된 작업 표시줄을 통해 작업 표시줄 버튼을 다른 위치로 옮길 수 있다.

    스크린샷에서는 '엿보기'(Peek)라는 새로운 기능을 증명하기도 했다. 엿보기는 눈에 보이는 모든 창을 투명하게 만들어서 바탕 화면을 빠르게 볼 수 있게 하는 기능이다.[23] 마이크로소프트의 한 대변인은 바탕 화면 위의 RSS 가젯을 참조하면서 "뉴스를 빠르게 보고자 하는 사용자들에게 유용할 것"이라고 언급하였다. 윈도우즈 비스타와는 달리 창의 테두리와 작업 표시줄은 에어로가 적용되는 동안 창을 최대화할 때 어둡게 바뀌지 않는다. 그 대신 윈도우즈 7에서 창을 최대화할 때 에어로 투명도를 그대로 유지한다.

    윈도우즈 7은 개발자들을 위해 SOAP 기반의 웹 서비스를 기계어로 작성하도록 지원하는 새로운 네트워킹 API(닷넷 기반의 WCF 웹 서비스와는 반대), 응용 프로그램 설치 시간을 줄이는 새로운 기능, 간소화된 사용자 계정 컨트롤(UAC) 확인 절차, 단순화된 설치 패키지 개발, 그리고 새로운 확장 언어 서비스 API를 통한 개선된 국제화 지원을 포함하고 있다.

    WinHEC 2008에서 마이크로소프트는 30비트와 48비트의 색이 scRGB (HDMI 1.3이 xvYCC로 변환하고 출력할 수 있음)라는 넓은 색역과 더불어 윈도우즈 7에서 지원될 것이라고 발표하였다. 윈도우즈 7에 지원되는 이 비디오 모드들은 16비트 sRGB, 24비트 sRGB, 30비트 sRGB, 그리고 확장 색역 sRGB가 포함된 30비트, 그리고 48비트 scRGB이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또한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에 대한 더 나은 지원을 검토하고 있으며 윈도우즈 7는 독자적으로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의 사용 여부를 알아낼 수 있을 것이다.

    윈도우즈 7은 스페이드(Spades), 백게몬(Backgammon), 체커(Checkers)의 온라인 버전을 포함하고 있다.

    윈도우즈 7은 인터넷 익스플로러 8과 윈도 미디어 플레이어 12를 포함할 예정이다.

    윈도우즈 7이 수많은 새로운 기능을 포함하고 있지만, 윈도 비스타의 일부였던 수많은 기능들과 여러 프로그램들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거나 변경되었기에 일부 기능이 제거되는 결과를 낳게 되었다. 윈도 비스타에 존재하지만 윈도 7에서 없어진 기능은 다음과 같다.

    (출처) 위키백과

    Windows 7에 새로 추가된 Hot-key

  • Windows + (Up Arrow) – Maximize window
  • Windows + (Left Arrow) – Snap window to left side covering half of desktop space. Continue pressing the keyboard shortcut will rotate the window between snap to left, snap to right and restore to normal position.
  • Windows + (Right Arrow) – Snap window to right side covering half of desktop space. Continue pressing the keyboard shortcut will rotate the window between snap to left, snap to right and restore to normal position.
  • Windows + (Down Arrow) – Minimize the window. Restore to normal size and position if the window is currently maximized.
  • Windows + Home – Clear all but the active window (Live Clutter-free).
  • Windows + Space – All windows become transparent so you can see through to the desktop.
  • Windows + Shift +(Left Arrow) – Move the active window to the adjacent monitor on the left for dual or multiple monitors setup.
  • Windows + Shift + (Right Arrow) – Move the active window to the adjacent monitor on the right for dual or multiple monitors setup.
  • Windows + T – Show preview thumbnail of running applications in Windows Taskbar one by one without mouse over.
  • Windows + P – Adjust presentation options of the display on computer or projector.
  • Windows + + (Add) – Zoom in.
  • Windows + (Minus or Dash) – Zoom out.
  • Shift + Click a Taskbar item: Open a new instance of that particular application.
  • Ctrl + Shift + N: Create a new folder in Windows Explor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