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월 19일 화요일

유튜브(YouTube) - Wikipedia 인용

 유튜브(YouTube)는 무료 동영상 공유 사이트로, 사용자가 영상 클립을 업로드하거나, 보거나, 공유할 수 있다. 2005년 2월에 페이팔 직원이었던 채드 헐리(Chad Meredith Hurley, 현 유튜브 CEO), 스티브 첸(Steve Shih Chen), 자웨드 카림(Jawed Karim, 퇴사)이 공동으로 창립하였다. 사이트 콘텐츠의 대부분은 영화와 텔레비전 클립, 뮤직 비디오이고 아마추어들이 만든 것도 있다. 2006년 10월에 구글은 유튜브를 주식 교환을 통해 16억 5천만 달러에 인수하기로 결정하였다.

 

 구글은 2007년 6월 19일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구글 프레스데이 2007’ 행사에서 국가별 현지화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발표하고, 먼저 네덜란드, 브라질, 프랑스, 폴란드, 아일랜드, 이탈리아, 일본, 스페인, 영국 사용자를 위한 페이지를 공개했다. 한국어 서비스는 2008년 1월 23일에 시작했다.

 

 유튜브의 영상 재생 기술은 매크로미디어의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 7을 기반으로 한다. 또한 소렌슨 스파크의 H.263 영상 코덱을 기반으로 한다. 이러한 기술들을 바탕으로, 웹 브라우저 플러그인이나 코덱을 일일이 내려 받아 설치해야 했던 이전의 영상 재생 기술(윈도 미디어 플레이어, 퀵타임, 리얼플레이어 등)과 견주어 보아도 꽤 쓸만하고 영상 재생 품질이 그렇게 많이 떨어지지 않는다. 플래시도 플러그인이 필요하긴 하지만 크게 문제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왜냐하면 플래시 7 플러그인은 현재 약 90%의 온라인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동영상은 gnash 또는 VLC 미디어 플레이어 등에서도 재생할 수 있다. 화소 크기는 320x240이며, 1초에 25 프레임으로 재생된다. 최대 데이터 레이트는 초당 300kbit이다.

 

 유튜브는 사용자가 업로드한 영상을 플래시 동영상(.FLV, 어도비 플래시 동영상) 형식으로 변환한다. 파일로부터 확장자가 제거된다. 이 파일들은 복잡한 이름을 가진 서브도메인에 저장된다. 이 때문에 영상을 리핑하기가 쉽지 않다.

 

 유튜브는 윈도 미디어 비디오(.WMV), 오디오 비디오 인터리브(.AVI), MPEG, MPEG-4 파트 14(.MP4) 포맷들을 업로드할 수 있다.

 

 동영상은 창 모드 또는 전체 화면 모드 가운데 하나를 골라서 볼 수 있다; 영상을 다시 불러오지 않고도 두 개의 방식을 바꾸어가며 쓸 수 있다. 어도비 시스템즈의 플래시 플레이어 9의 기능 덕분이다.

 

[출처: 위키피디아 - 유튜브]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