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사용 중인 Windows 7 설치 상태를 백업하고, 나중에 다시 복원할 때 필요한 부팅 CD를 만드는 방법입니다.
Windows 7의 제어판에는 [백업 및 복원] 아이콘이 있습니다.
[백업 및 복원]을 실행하면 왼쪽 메뉴에 다음 그림과 같이 2가지 메뉴가 있습니다.
- 시스템 이미지 만들기: Windows 7 설치 상태를 백업
- 시스템 복구 디스크 만들기: 복원 시 필요한 부팅 CD 만들기
1. 먼저 [시스템 이미지 만들기] 메뉴를 실행하면, 백업을 저장할 위치를 선택해야 합니다.
단, 백업 저장 장치로 DVD를 사용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경험 상 백업 장치로는 USB 외장형 하드디스크 또는 이와 유사한 용도의 2번째 하드디스크 드라이브를
선택하는 것이, 나중에 복원 작업 시 편리합니다.
그리고 Windows 7 Home Premium은 "네트워크 위치" 저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2. 다음으로 백업에 포함될 드라이브를 선택합니다.
"시스템"으로 표시된 드라이브는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며,
나머지 드라이브는 백업 저장 장치의 저장 가능 크기에 따라 선택 가능하지만,
나중에 시스템을 복원할 때 반드시 필요한 백업 대상은 아닙니다.
3. 다음 단계에서 백업을 진행하며, 마지막 단계에서 [시스템 복구 디스크] 제작 여부를 물어 봅니다.
이 때 공(Blank) CD를 넣어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제작하게 되면, [시스템 복구 디스크 만들기]는 별도 실행하지 않아도 됩니다.
4. 나중에 시스템 복원 과정이 필요할 경우, 제작된 [시스템 복구 디스크]와 백업한 [시스템 이미지]를 사용하여 복원 작업을 하면 됩니다.
글 잘 봤습니다. 고스트 시디 같은걸 만들어 볼려니 너무 힘들었는데 이 방법은 쉬운것 같네요.ㅎ 이렇게 하면 가끔씩 컴퓨터 느려지거나 하면 되돌려 지는거죠?
답글삭제@Lee - 2010/02/03 21:24
답글삭제네, 가능합니다.
단, 백업 image의 크기는 고스트를 사용할 때 보다 큽니다.